문화/연예
공   연
미술/사진
영   화
음   악

책 이야기

바른북스 출판사, 동화책 ‘인어아이’ 출판출처: 바른북스2022-11-14 15:41URL가‘인어아이’, 글 제스민, 그림 윤경, 바른북스..
웹툰작가·웹툰창업전문가 강연 포스터무안--(뉴스와이어) 2022년 10월 30일 --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전남 지역의 웹툰 창..
공     연
> 문화/연예 > 공 연

권효진 춤판 ‘수레바퀴 율려의 몸짓’ 개최

이애주의 제자 권효진, 한성준­한영숙­이애주 맥의 춤판 열다

2022-11-14 16:00
  • 수레바퀴 율려의 몸짓 포스터

    수레바퀴 율려의 몸짓 포스터

과천--(뉴스와이어) 2022년 11월 14일 -- 한국전통춤회 소속 춤꾼 권효진의 춤판 ‘수레바퀴 율려(律呂)의 몸짓’이 11월 16일(수) 오후 7시 30분 한국문화의집 KOUS에서 열린다.

한국 전통춤의 태두 한성준과 한영숙의 맥의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예능보유자 고(故) 이애주 선생의 제자인 39살의 춤꾼 권효진은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예술학사와 예술전문사 과정을 공부한 후 성균관대에서 무용학 박사학위를 받은 연구자이자 무용가이다.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의 이수자이기도 하다.

춤꾼 권효진이 펼치는 공연의 주제, ‘수레바퀴 율려’는 춤추는 몸속의 운행과 우주 운행이 만나 서로의 힘에 이끌려 궤도를 그리며 일체화되는 춤 수련 과정 또는 단계를 의미한다. 수레로 상징화한 ‘몸’, ‘춤 자체’를 의미하는 바퀴가 ‘춤추는 몸’을 이뤄 자율성을 가진 각 작품들이 조화와 평화를 이루기를 바라는 희망을 담기도 했다.

이러한 취지를 살리듯 이 공연의 각 작품은 순환과 상생, 희망의 의미를 순차적으로 이어가고, 한편으로 작품들이 서로 순환하고 상생하며 포용한다.

이번에 무대에 올리는 작품은 다섯 가지 춤이다. 우선 영가무도는 고대 우리 민족의 심신수행으로, 오음소리를 길게 내며 노래하고 춤추고 땅을 밟고 신명을 내는 춤이다. 이애주 선생의 제자들인 한국전통춤회의 동료들이 권효진을 도와 함께 공연한다.

두 번째 작품 승무는 스승 고(故) 이애주 선생에게 전수 받은 한영숙 맥의 승무로 우리 전통춤의 핵심을 볼 수 있다.

염불바라춤은 한성준-한영숙-이애주로 이어진 승무의 맥을 근본으로 염불과장‘도드리’의 춤 구성과 형식에 맞게 ‘승(僧)’의 의미를 더해 ‘법열’, ‘모심’, ‘공양’, ‘귀의’, ‘대승’의 큰 마음을 담아 재구성한 작품이다.

살풀이춤은 춤꾼 권효진을 향한 선배들의 응원이다. 한국전통춤회 원로 선배들이 한영숙-이애주로 전승된 살풀이춤의 진수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공연의 마지막 무대에도 이애주 선생이 스승 한영숙에게 받은 춤을 올린다. 태평무가 다소 예술적이라면 태평춤은 굿의 형식을 가진 민속춤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이애주 선생의 연구 자료와 공연 영상을 분석해 권효진 씨가 복원해 이번 무대에 올리게 됐다.

‘수레바퀴 율려(律呂)의 몸짓’을 기획, 구성한 춤꾼이자 안무가 권효진은 현재 이애주문화재단 책임연구원, 이애주한국전통춤회 지도위원, 한누리무용단 이사, 한국예술종합학교 평생교육단 강사 등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경기도당굿춤, 염불바라춤, 도당소리와 태평몸짓, 크누아 개관기념 OPEN END 드로잉 ‘자국을 녹이다’, 休, 엄청난 거짓말쟁이 척척생겨, 나무 그리고 인간은 성장한다, 토우, 꿈꾸는 여인숙, 정읍사, 나에게 요구하지마!, 웅녀 외 다수 작품에서 안무를 맡았다.

◇ 공연 일정 및 작품 구성

1. 권효진 춤판 ‘수레바퀴 율려(律呂)의 몸짓’ 공연 일정

- 일시: 2022년 11월 16일(수) 오후 7시 39분
- 장소: 한국문화의 집 KOUS

2. 작품 구성

· 염불바라춤
- 재구성·출연: 권효진
· 영가무도(詠歌舞蹈)와 자연의 몸짓으로 모인 동류들
- 재구성: 권효진
- 출연 : 권효진, 윤영옥, 홍성임, 김경은, 이숙자, 이연실
· 판소리 ‘보성소리 심청가’ 중 ‘중타령~심봉사 탄식’
- 출연: 소리 강응민, 고수: 김지원
· 승무
- 출연 : 권효진
· 살풀이춤
- 출연: 윤영옥, 홍성임, 김경은, 이숙자
· 태평춤
- 춤 복원 및 출연: 권효진

◇ 출연진

해설·자문

양종승
- 민속기록학회 회장
- 샤머니즘박물관 관장
- 한국전통춤협회 학술연구위원장

출연: 춤

윤영옥
- 국가무형문화재 승무 이수자
홍성임
-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이수자
김경은
- 국가무형문화재 승무 이수자
이숙자
- 국가무형문화재 승무 이수자
이연실
- 한국전통춤회 전수자

출연: 악

음악감독: 류인상
-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고법 이수자
- 민족음악원 악장
- 전통음악그룹 ‘판’ 대표
해금: 김기범
피리 및 태평소: 이정훈
아쟁: 김용성
대금: 정동민
징: 임지울
꽹과리: 박주홍

출연: 판소리

소리: 강응민
-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전수자
- 안양시평생교육원,안양문화원 출강
고수: 김지원
- 무형문화재 제 5호 판소리 고법 전수자
- 제 11회 진도 전국고수대회 일반부 대상

한국전통춤회 개요

고(故) 이애주 명인의 한국전통춤회는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를 중심으로 끊임없는 수련과 올바른 전수를 목적으로 결성된 우리춤 중심 단체다.

작성일자 2022-11-15